K-Language Festa 2022 / 우수상 - 이야기(Story) 부문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장 상

한글뒷풀이



출품자
박진경 / 거주국가 : 대한민국(Korea)

콘텐츠 요약
언어유희를 통한 한글 교육의 일환으로 불렸던, 민요 ‘한글뒷풀이’를 신고산타령 선율에 올려보았습니다.

영상 설명
‘한글뒷풀이’는 한글의 자모 순서에 따라 배열하고 특정 내용을 서술하는 언어유희요(言語遊戱謠)의 하나입니다. 어려운 단어를 현대어로 풀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가사를 바꾸고, 현대적인 리듬과 신고산 타령의 신나는 멜로디 위에 ‘한글뒷풀이’ 노래를 얹어 여러가지 멜로디와 리듬이 느껴지게 만들었습니다. ‘한글뒤풀이’는 한글의 자모 순서에 따라 배열하고 각 행의 첫 글자와 세 번째 글자로 이어지는 어휘를 사용하여 특정 내용을 서술하기도 합니다. 예컨대 ‘가갸거겨’의 경우, “가이없는 이 내 몸이 거지 없이 되었구나”처럼 ‘가’ 자와 ‘거’ 자를 사용하여 말을 엮습니다. 이와 같이 어떤 말의 아래에 그 뜻의 풀이 비슷하게 풀어가는 방식을 취하기 때문에 ‘뒷풀이’라는 이름이 붙습니다. ‘한글뒷풀이’는 언어유희를 통한 한글 교육의 일환으로 불리워지고, 아울러 창작자의 주관적 감정을 집약시켜 여성의 시집살이 노래나 일 노래와 같은 독자적인 서정민요의 성격을 띄기도 합니다. 한글교육의 일환으로 불렸던 노래가 다시 한번 한글교육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장르
음악




세종국어문화원
세종국어문화원
(Sejong Institute of Korean Language and Culture)

K-Language Festa 주관(Manage)

barunmal.org